본문 바로가기
교육, 학습/멀티캠퍼스_풀 스택

멀티캠퍼스 국비교육 수료후기(k-digital 지능형 웹 서비스 풀스택 과정)

by 개발하는 경제학도 2022. 6. 22.

벌써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지나 수료를 지난주에 하게 되었습니다.
그동안 2번의 미니 프로젝트(프런트, 백)와 2번의 프로젝트(세미, 파이널)가 진행되었습니다.

2번의 프로젝트는 각각 2주, 4주로 총 6주간 동일한 프로젝트를 v1, v2로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.

제가 속한 팀은 감사하게도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인정받아서 세미, 파이널 모두 최우수를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.

저희 팀이 상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아래 두 가지로 알고 있습니다.
1. 기술을 위한 기술 적용이 아닌, 프로젝트 구상에 있어서 꼭 필요한 기술들을 구현했다 2. 교육에서 다루지 않았던 기술들도 적극적으로 학습하여 적용했다

프로젝트 시 교육에서 다루지 않았던 Spring Security를 활용했던 점과 Stomp, Websocket을 이용하여 실시간 1대 1 채팅을 구현한 점이 큰 점수를 받았던 요인인 것 같습니다.

다음 차수에 참여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 특히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적용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임하시면 좋은 결과물이 나오리라 생각합니다.

추가적으로, 제가 최우수 훈련생에 선정되어 상을 받게 되었습니다. 최우수 훈련생의 평가 기준은 팀 프로젝트 성적, 시험, 과제, 출결, 강사님 2분의 훈련생 평가 등을 기준으로 선정했다고 합니다.

사실 매우 뜻밖이라 놀랐지만 열심히 한 모습을 인정받은 것 같아 감사했고, 좋은 팀원들을 만나 좋은 프로젝트를 만든 덕분이었던 것 같습니다.

사담이지만 지금은 프로젝트를 함께한 팀원과 추가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 부분도 추후 블로그에 포스팅할 예정입니다.

이상으로 마치면서, 교육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히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!

댓글